티스토리 뷰
목차
줄거리
엘사와 안나의 어린 시절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엘사의 할아버지 루나드 왕이 아렌델을 다스리던 시절 아렌델 왕국의 북쪽에 노덜드라족이 살았습니다. 아렌델은 우정의 표시로 그들에게 물을 다스릴 수 있는 댐을 건설해 줍니다. 사이좋은 두 나라 간 갑자기 전쟁이 일어납니다. 루나드 왕은 전쟁에서 전사하고, 4대 정령(바람, 물, 불, 땅)은 화가 나서 노덜드라 땅과 외부를 차단하는 짙은 안개의 벽을 만들어 사람들 대부분이 노덜드라 땅에 갇히게 됩니다.
엘사와 안나는 너무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엘사는 어딘가 모르게 이 행복을 유지할 수 있을지 불안한 모습입니다. 엘사는 자기의 힘은 점점 강해지고 있고 이 마법의 힘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트롤의 조언을 받은 엘사 일행은 마법의 숲 입구에 도착합니다. 안나는 아빠가 말씀해 주신 댐을 목격합니다. 크리스토프가 이 댐이 무너지면 아렌델은 홍수로 큰 위기가 올 거라고 말합니다. 갑자기 불의 정령이 난리 법석을 피우자 어렵게 엘사는 불의 정령 브루니를 길들입니다. 자연의 정령이 엘사에게 길들여지는 것을 보고 노덜드라족도 마음을 열게 됩니다.
엘사는 바람의 정령이 이끄는 곳으로 가다가 6년 전 부모님이 타고 가셨다가 좌초되어 돌아가셨던 바로 그 배를 발견합니다. 안나까지 잃을 수 없다고 판단한 엘사는 안나와 올라프를 얼음배에 띄워 멀리 보내버리고 혼자 아토할란으로 떠납니다. 아토할란 중앙에 네 정령의 상징이 보입니다. 엘사가 가운데 자리로 올라가자 엘사를 둘러싸고 강렬한 빛이 뿜어져 나옵니다. 엘사가 자연과 인간을 이어주는 다섯 번째 정령입니다. 노덜드라 족과의 싸움은 루나드 왕이 기획한 것이었고 댐으로 물을 가두어 땅을 약하게 하고, 노덜드라 족의 힘을 약하게 한 다음 공격하려던 계획이었습니다. 그 전쟁의 비밀을 알게 되자 금단의 구역에서 엘사는 몸이 얼어버립니다.
동굴을 헤매던 안나는 언니의 메시지를 받습니다. 할아버지가 먼저 노덜드라 족을 공격했음을 알게 되었고 안나는 댐을 무너뜨리기 위해 강가에 잠들어있던 땅의 정령인 바위 거인을 깨워 댐을 무너뜨리는데 성공합니다. 댐이 붕괴되자 물이 쏟아집니다. 아렌델이 휩쓸릴 것이기에 안나는 몹시 걱정합니다. 댐이 사라지자 아토할란에 얼어있던 엘사가 녹아 다시 살아납니다. 엘사는 한층 더 강해진 마법의 힘으로 거대한 빙벽을 만들어 홍수를 막아냅니다. 기뻐하는 아렌델 사람들을 뒤로하고 엘사는 마법의 숲으로 돌아갑니다. 마법의 숲도 수십 년간 뒤덮고 있던 안개가 걷고 엘사가 올라프도 다시 불러옵니다. 엘사는 본인이 다섯 번째 정령임을 알려주며, 본인은 숲을 지키겠다고 합니다. 안나는 아렌델의 여왕이 됩니다. 엘사는 마법의 숲에서 자연과 인간을 잇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 장면에서도 안나를 만나러 가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흥행요소
겨울왕국2는 첫 작품의 인기에 이어 2019년에 개봉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4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으며, 세계적인 대유행을 이루었습니다. 첫 작품과 마찬가지로 영화의 플롯, 캐릭터, 음악 등이 대중들의 시랑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엘사가 어디서 오는지, 왜 얼음 마법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그녀의 부모가 어떤 비밀을 숨기고 있었는지를 알아가며, 안나와 엘사가 더 큰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더욱 깊이 있고 복잡한 이야기와 캐릭터들의 감정,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하면서 전작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입니다.
겨울왕국 2의 OST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대히트곡들로 가득합니다. 여러 가수들이 참여하여 녹음한 곡들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높은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Into the Unknown - Idina Menzel(feat. AURORA)
- Show Yourself - Idina Menzel, Evan Rachel Wood
- All Is Found - Evan Rachel Wood
- Lost in the Woods - Jonathan Groff
- The Next Right Thing - Kristen Bell
- Some Things Never Change - Kristen Bell, Idina Menzel, Josh Gad, Jonathan Groff
- When I Am Older - Josh Gad
- Reindeer(s) Are Better Than People(Cont.) - Jonathan Groff
겨울왕국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대히트 애니메이션 중 하나이며, 이후 6년 만에 출시된 겨울왕국2는 이전 작품의 성공을 이어받았습니다. 겨울왕국2는 이전 작품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보존하면서도, 더욱 세련되고 깊이 있는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새로운 캐릭터와 음악, 놀라운 시각적 효과 등으로 이전 작품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매의 사랑과 용서 그리고 자신의 정체성과 용도를 찾아가는 성장 등 다양한 메시지가 담겨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메시지들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층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치 있는 내용들입니다. 겨울왕국2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즐길 수 있는 영화입니다. 특히, 음악과 시각적 효과, 캐릭터들의 매력 등이 모두 우수하여 관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감상후기
겨울왕국 2는 이제는 훌쩍 커버린 청소년 이상을 대상으로 한 영화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감당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루나드 왕의 잘못을 새로운 세대가 바로잡는다는 것에도 큰 의미가 있어 보였습니다. 커다란 자연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작은지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그래픽과 엘사의 의상이 훨씬 나아졌습니다. 엘사의 드레스도 겨울왕국1보다 겨울왕국2의 하늘색 옷 변신하던 것이 더 애들한테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안나는 전편보다 훨씬 똑똑하고 차분해졌습니다. 전작에서 얼어붙은 것은 아렌델과 안나였는데 이번은 엘사입니다. 전작에서는 안나가 얼면서 엘사를 구했는데 이번에는 얼어버린 엘사를 안나가 구합니다. 노래는 Show Yourself 노래가 제일 좋았고 Into the Unknown도 괜찮았지만 겨울왕국1보다는 못 한 것 같습니다.
어린이 영화지만 줄거리는 전체적으로 너무 무겁고 어두웠고 유치원생들이 이해하기는 좀 무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겨울왕국2에서도 엘사는 연인이 없이 나옵니다. 그런데 만약 겨울왕국3이라도 제작되면 엘사의 연인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무겁고 우울한데다 스토리 전개가 아주 취향은 아니었으나 어쨌든 그럼에도 여러모로 재미있게 봤습니다. 한편으로는 겨울왕국 2를 생각하고 있자면 크리스마스 시즌 12월에 가벼운 분위기로 즐겁게 감상하고 싶은 예쁜 눈 풍경의 영화로 애니메이션을 안보는 사람들이라도 한번쯤은 볼만한 영화인 것 같습니다.